본문 바로가기

깨달은 것들

에고가 벌이는 삽질 분석 = 탐진치

제 에고가 삽질하는 원인을 모아보았습니다.

탐진치의 존재라는 말이 딱 맞네요.



. 세상에서 내가 제일 소중하다

. 나는 항상 대우받아 마땅하다

. 남은 나를 기분나쁘게 하면 안된다

. 나는 남을 기분나쁘게 해도 된다

. 내 생각과 상태는 내가 표현하거나 말하지 않아도, 남들이 다 알아서 이해해주고 알아서 대응해준다

. 내가 세운 기준은 남들도 지켜야 한다

. 세상이 내 마음대로 될거라고 생각한다



결론적으로 이정도면 남들보다 잘 살고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는 쪼잔하고 치졸하게 살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잠시 좌절했습니다



그래도 제 에고 제일 밑바닥에는



우주를 통으로 설명할 수 있는 진리를 알고싶어하는 욕심이 있고, 

그걸 알고 나면 자유로워질거라는 막연한 기대가 있네요



앞으로도 이렇게 먼지나게 털리고 가루가 되도록 깨져서 에고가 힘 빠지고 한없이 더 낮아지면, 참나랑 좀 더 친하게 지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결론.

더 완벽한 것을 바라지 말자. 지금이 최선이다.

한방에 되는 것을 바라지 말자. 없다.

내마음대로 되는 것을 바라지 말자. 없다.



https://cafe.naver.com/bohd/460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