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이야기들

보상주기와 학습효과-신상필벌

제가 기억하는 심리 실험 중에,

행동에 대한 보상 주기와 학습 효과에 대한 것이 있었습니다.

(핸드폰으로 자료 검색이 원활치 않아 근거는 추후 보강 하겠습니다. 잘못된 정보면 지적해 주세요.)



1. 버튼을 누르면 먹이를 바로 준다

2. 버튼을 누르면 먹이를 안준다

3. 버튼을 누르면 먹이를 줄때도 안줄때도 있다

4. 버튼을 누르면 임의의 시간 후에 먹이를 준다

  (=먹이가 나올 때 까지 시간간격이 들쑥날쑥하다)



위 조건 준 가장 학습이 어려운  경우가 4번이었다는 실험이었습니다.

심지어 먹이를 안주는 경우보다 더 훈련 성과가 떨어진다는 결과를 보여주었지요.



현상계는 복잡계라 원인과 결과를 선형적으로 연결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늘이 집행하는 선한일에 대한 보상과 악한일에 대한 처벌 역시, 

인간이 이해하기에는 보상 강도나 주기가 들쑥날쑥 해 보일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인과법칙을 학습하기 힘든 현실이라 생각합니다.



영성의 레벨업이 목표인 우주인데 왜 이렇게 어게 만들어 놓았을까 잠시 고민하다가



다 이유가 있겠지... 하고



그래서 인간이 우주를 도와 인과를 신속하게 집행해 줘야 하는구나 

라고 훈훈한 결론을 스스로 내리고 마무리 지었는데



오늘 본 강의에 윤대표님 강의중 인과 집행 간격에대한 의견이 저와 같은 흐름이 있어 글로 한번 남겨 봅니다.



https://cafe.naver.com/bohd/45822



갑질의 본질과 홍익인간의 길

https://youtu.be/Ios4v4-E8H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