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이야기들

학당공부 점검 받았습니다

지난 6윌 진관동 수련 모임에 놀러다니기 시작한지 6개윌이 되어 공부 점검차 면담을 요청드렸습니다
(올해 안에 신사 되면 좋겠다는 생각과, 신사 되면 용맹정진반 들어가고 싶은 욕심도 있었습니다. 물론 자격이 안되면 더 놀다 점검 다시 받으면 된다는 가볍고 즐거운 마음으로 멘토님을 뵈었습니다)

0. 신사는 모임에 6개월 이상, 횟수로 25회 이상 참여한 사람이 대상입니다.
(날짜로 이틀, 횟수도 조금 모자라네요. 지역모임 참여 횟수와는 별도 랍니다.)

1. 호흡 초수와 하루 수련시간. 호흡 수련 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는지 점검해 주십니다.
(들숨 날숨 길이를 맞추어 가늘고 끊김없이 아랫배에 마음을 두고)

2. 참나를 체험했는지, 체험한 것을 개념으로 정확히 정리하고 있는지 점검해 주십니다.
(생각 감정 오감과 별도로 고요하고 또랑또랑하게 알아차리고 있는 내가 참나인데,
학당강의에서 들은것을 외워 말하지 않으려고 저만의 단어를 찾아 보다가 헤멨습니다. 배우고 체험한 것을 솔직하게 말씀드렸으면 좀 더 수월했을텐데 근거를 알 수 없는 고집을 부렸네요)

3. 양심성찰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양심성찰 할 때 각 항목별 질문에서 핵심적인 부분을 알고 있는지 점검해 주십니다.
(그당시 깨어 있었나. 지금 깨어 있는가.
상다방의 입장을 베려 하였는가. 상대는 무었을 좋아하고 무었을 두려워하는지, 나는 무었을 좋아하고 무었을 두려워하는가.
상대에게 부당한 피해를 준건 없나. 나는 부당한 피해를 받은건 없나.
진실을 수용하고, 말과 행동은 상황에 적절하고 조화로왔는가.
양심의 결에 따라 최선을 다했는가
판단의 기준이 된 정보는 자명한가)

상담하는 내내 제가 산만해서 참나에만 집중하는 연습을 잠깐 같이 해 보았습니다.
지난 흥여회 모임 후 잠시 들떠있던 상태가 정리되어 좋네요

항상 도움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현재 상태른 정확히 알게 되었습니다
다음엔 좀 더 잘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

https://cafe.naver.com/bohd/47717